협회 주요활동

회원사의 권익옹호 단체

한국건설엔지니어링협회는 ‘건설기술진흥법 제69조 규정’에 따라, 건설 기술용역업자의 권익옹호 및 상호 협력증진을 위하여 설립된 단체로서, 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발전을 위해, 건설엔지니어링제도가 정부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.

건설엔지니어링관련 법령·제도 개선

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건전한 발전과 기술경쟁력 강화, 제도개선 등을 위해 관련 법령 및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지속적으로 정부 등에 건의하고 있습니다. (*매년, 국토부 등 관계기관과 ‘정책간담회’ 수시 개최)

건설엔지니어링 향상을 위한 노력

회원사들이 건설엔지니어링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상의 기술력 확보를 위해 ‘건설사업관리 업무절차서, 감리핸드북’ 등 기술 관련 주요서적을 제작·보급하고 있습니다.

건설엔지니어링‘회보 및 웹진’제작·배포

건설엔지니어링업계의 위상제고 및 권익보호를 위해 광고게재, 보도자료 배포, 기자간담회 개최 등 각종 대외홍보 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으며, 업계의 동향 및 건설엔지니어링정보를 정기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회보(격월) 및 웹진(수시)을 제작·배포하고 있습니다.

건설기술자‘전문교육’실시

1997년 12월, 국토교통부로부터 건설기술인 전문교육기관으로 인가받아 건설기술분야의 특화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, 건설사업관리현장의 실무 사례 중심의 차별화 및 전문화된 교육으로 매년 약 4,000여명의 건설기술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.

회원사의 해외진출 지원

회원사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‘중국교통건설감리협회 및 일본국토기술연구센터 등’ 해외 유관기관 및 단체와의 국제교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, 해외진출 설명회 및 건설실무영어 무료교육 등을 통해 회원사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.

건설엔지니어링 관련‘법령 및 행정규칙’개선 사항수시안내

건설엔지니어링 관련 법령 및 제도(PQ기준, 용역업체 선정기준,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 등 다수) 변경 시, 공문 발송·홈페이지 개재 등을 통해 수시 안내하고 있으며, 매년 ‘업무설명회, 업무담당자 간담회’ 등을 개최하여 회원사들이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정부 위탁업무 처리

건설기술진흥법에 따라, ‘국토교통부장관 및 시·도지사’로부터 실적관리 및 등록업무 등 협회에 위탁된 업무를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.
<국토교통부장관 위탁업무>
ㆍ건설엔지니어링(설계·CM·감리) 실적관리 및 확인서 발급
ㆍ건설엔지니어링사업자 등록현황 유지·관리
ㆍ건설엔지니어링 관련 행정제재 현황 관리
ㆍ건설사업관리기술인 경력·보유증명서 발급 등
<시·도지사 위탁업무>
ㆍ건설엔지니어링업 등록업무 및 현황 관리 등